MG NOW

2022. November _ Vol. 530

A A A

행정안전부-새마을금고중앙회 정책협의회 발족

중앙회는 행정안전부와 새마을금고 신뢰 회복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발족하고, 삼성동 중앙본부에서 ‘제1차 행정안전부-새마을금고중앙회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양 기관은 본 정책협의회를 새마을금고 주요 현안사항 공유 및 대응방안 도출, 지역 사회공헌사업 활성화 등 상호 소통창구로 활용하고 매월 정례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새마을금고 건전성 강화 종합대책 이행사항 점검 및 중앙회 부서별 주요 현안 업무를 공유하였고 직장 내 괴롭힘 근절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가 논의되었다.

MG새마을금고 재단, ‘힌남노 피해’ 포항지역 1억 원 지원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이사장 박차훈)은 지난 10월 6일 포항시청을 방문하여 이강덕 포항시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힌남노 피해’ 극복지원 성금 1억 원을 기부했다. 전달된 성금은 큰 피해를 입은 포항지역 태풍 이재민 구호물품 지원과 침수피해지역 복구 등에 쓰일 예정이다. 박차훈 이사장은 “태풍으로 인해 아직도 힘든 시간을 보내시는 이재민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하며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MG새마을금고와 재단이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는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고객을 위해 금융지원과 공제료 납입유예 등을 실시하고 있다.

중앙회장, 2022년 전국 새마을지도자대회 참석

박차훈 중앙회장은 지난 10월 13일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 2022년 전국 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했다. ‘다시 대한민국! 그리고 세계로!’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윤석열 대통령,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함께 참석하였다. 박차훈 중앙회장은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국가 및 지역발전을 위해 새마을금고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 모바일 증명서 발급서비스 출시

새마을금고는 지난 10월부터 고객 편의성 강화를 위해 비대면 모바일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시작했다. 모바일증명서 발급서비스는 기존에 PC 및 영업점에서만 발급이 가능했던 예금잔액증명서, 금융거래확인서, 부채증명원 등 주요 제증명서 8종을 새마을금고 모바일뱅킹 앱 ‘MG더뱅킹’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개인고객에 한정되며 발급수수료는 무료이다. 이로써 고객들은 증명서 발급을 위해 PC를 접속하거나 직접 오프라인 영업점을 찾아가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도 3/4분기 정기감사 실시

중앙회는 지난 10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삼성동 중앙본부에서 2022년도 3분기 정기감사를 실시했다. 5인으로 구성된 감사위원이 중앙회 재산과 업무집행 내역에 대해서 엄중한 감사를 진행하였다.

피지 농어촌개발부 장관, 새마을금고중앙회 방문

지난 10월 13일 피지 농어촌개발부 장관(이니아 세루이라뚜)이 새마을금고중앙회 중앙본부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한국 새마을금고의 금융포용모델을 피지 농어촌에 도입하기 위해 지난 9월 관련 부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현지 워크숍의 연장선상으로, 사업을 소개하고 구체적 실행 계획 등을 협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박차훈 중앙회장은 “금번 방문을 통해 새마을금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시길 바란다”며, “미얀마, 우간다, 라오스에 이어 피지에서도 새마을금고가 성공적인 금융포용활동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중앙회, 태국저축신용협동조합연합회(FSCT)와 교환연수 실시

중앙회는 10월 17일부터 24일까지 태국저축신용협동조합연합회(FSCT) 연수단 총 20명을 초청해 ‘새마을금고 지도자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양 기관이 직접 만나 협력을 논의하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졌다. 태국 FSCT 연수단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및 현대중공업을 방문하고 제주 호남새마을금고를 견학하며 나눔과 상생의 가치실현으로 행복한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는 새마을금고 지역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노하우를 학습하였다.

중앙회, 장애인 가정을 위한 겨울나기
김치후원 및 봉사활동 실시

중앙회, 장애인 가정을 위한 겨울나기 김치후원 및 봉사활동 실시

중앙회는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강남세움복지관에서 저소득 장애인 가정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김치후원 및 장애인복지시설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후원으로 지역사회 내 저소득 장애인 가정 230곳은 겨울을 날 수 있는 김장김치 2,300kg(가정당 10kg)을 전달받았다. 박차훈 중앙회장은 “금번 후원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이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ESG경영 실천과 지역상생 가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